오이지 무침 – Korean Pickled Cucumber Side Dish

 

 

 ~ ~ 밑반찬중에 오이지 무침!
                                        참  매력있는 반찬이죠! ~ ~

입맛이 없으세요?
그럴 때는 오이지 무침이 딱 제격이죠!

잘 익은 오이지를 무쳐서 입안에 넣으면
침이 사르르 고이면서
밥이 꿀떡 꿀떡 넘어가요!

재료 – 오이, 식초, 소금물 (물 5C에 소금 4 Ts) 
            간장, 참기름, 고추가루, 파, 마늘, 깨소금

오이지는 오이 소금김치입니다. 소금 외에 다른 아무 양념이 안 들어갑니다.

먼저 오이를 씼어서 물기를 빼고 식초를 끼얹어서 그릇을 까부르듯 흔들어(Toss) 식초를 오이 표면에 고루 무친 다음에 오분 후에 다시 흔들어서 식초를 고루 무치고 이렇게 서너번 식초 옷을 입혀서 오이 표면의 부패균을 없애줍니다.


그릇에 오이를 차곡 차곡 담고 소금물을  
물 5C에 소금 4Ts 비율로 만들어 팔팔 끓여서 뜨거운 소금물을 오이가 사분의 삼은 잠길 정도로 붓고 무거운 돌로 눌러놓습니다. 
오이가 소금물에 절여지면 국물이 오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오이는 국물 속에 잠겨야 합니다.


오이지가 색이 변하면서 맛이 들면  동글썰기로 썰어서 하나 먹어보고 간이 맞으면 
베보자기에 넣고 눌러 짭니다.

만일 너무 짜면 물에 조금 담가서 간을 빼고 나서 베보자기에 넣고 눌러 짭니다.

오이지를 눌러 짜면 오이지가 꼬들꼬들해서
아작아작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간장, 참기름, 고추가루, 파, 마늘, 깨소금을 넣고 조물 조물 무쳐서 드세요.
남은 것은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작은 그릇에 꼭 꼭 눌러서 담아둡니다.
공기가 들어가고 시간이 경과하면 맛이 떨어집니다.

좀 맛있게 하시려면 향신간장을 써 보세요.
다시마 가루을 조금 넣어도 좋습니다.

 

간만 맞으면 오이지는 맛이 있는데 한가지 꼭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오이지는 맛있게 익으면 노랗게 색이 변합니다. 그러나 부패균이 번식하면 오이지가 물러지거나 물 위에 하얀 골마지가 생기면서 맛이 없게 변하고 냄새도 달라집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옛날에는 아주 짜게 담그고 처음에 소금물을 팔팔 끓여서 부었습니다. 그러면 오이 색이 파랗게 변하고 예뻐지지만 어차피 익으면 파란색은 없어집니다. 그리고 오이지가 익으면 물을 따라서 또 한번 끓여서 식혔다가  부었고 오이지가 다 없어질때까지 수시로 국물을  따라서 끓였다가 식혀서 부었습니다.

그래도 옛날에는 밭에서 금방 따온 오이를 하루 이틀 사이에 직접 담그니까  소배기를 담가도 물러지는 것을 볼 수 없었는데 요즘은 마켙에서 며칠씩 박스속에 냉장되어 있던 오이를 사오게 되니까 공들여 담근 오이 소배기가 물러지기 일쑤여서 낭패가 됩니다

오이를 씻어 건져서 그릇에 담고 식초를 붓고 고루 적십니다.

이삼분 후에 그릇을 까불러서 다시 식초가 고루 적셔지도록 하고 서너번 반복합니다.

소금으로 껍질을 박박 문질러서 소금간이 잘 베이도록 합니다

그릇에 담고 오이가 절여지면 오이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오이가 뜨지 않도록 무거운 돌이나 접시로 눌러줍니다.

오이가 국물위로 올라오면 상해서 올라온 부분만 골마지가 생깁니다.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